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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사회복지 실천모델(전통적 임상모델, 학교변화 모델, 지역사회-학교 모델, 사회적 상호작용 모델, 학교-지역사회-학생 관계 모델)과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 2

by GLAMOROUS PENGUIN 2023. 7. 29.

이어지는 학교사회복지 실천모델과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 1편은 아래에서 확인하세요. 

 

 

학교사회복지 실천모델은 크게 전통적 임상모델, 학교변화 모델, 지역사회-학교 모델, 사회적 상호작용 모델, 학교-지역사회-학생 관계 모델이 있다. 사회복지실천에 있어 지침이 될 수 있는 각 모델과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해 살펴보겠다. 

 

4. 사회적 상호작용 모델

 

1) 개념

 

사회적 상호작용 모델은 개인과 집단의 행동들이 서로에게 미치는 영향을 강조하는 모델이다. 또한 문제의 원인을 개인들과 다양한 체계들이 서로 의사소통하고, 상호 보조하기 위해서 행하는 사회적 상호작용에 어려움이 있다고 본다. 따라서 사회적 상호작용 모델을 적용하는 학교사회복지사는 학생, 학교, 가정, 지역사회 간 기능적 상호작용을 방해하는 요소들을 확인하고 이 체계들 간 역기능적 상호작용 유형에 변화를 주어 이들이 서로 원조할 수 있게 돕는다.

 

2) 특징

 

사회적 상호작용 모델에서 학교사회복지사는 역기능적인 관계 요인들을 평가하는 데 주안점을 둔다. 문제해결과정은 학교와 학생, 가정 및 지역사회가 상호작용하고 있는 역동성을 파악하는 과정이며, 학생들의 문제에 대한 포괄적인 사정에 근거하는 행동 지향적 실천과정이다. 이 모델에서는 학교에 대한 가정, 지역사회, 학생의 기대가 모두 다르기 때문에 역기능이 발생하고 이러한 역기능이 다시 학생들의 문제에 영향을 줄 수 있다고 본다.

즉, 학교사회복지사는 특정 문제에 노출된 학생에 대해 학교, 지역사회와 다른 의미 있는 체계들에 대한 사정을 토대로 학교 내부와 외부까지 그 범위를 확대해 개입한다.

 

 

 3)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

 

사회적 상호작용 모델에서 학교사회복지사는 가능가, 자문가, 중재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시시각각 변하는 표적체계의 성격에 따라서 여러 방법론을 적용할 수 있어야 하며 학교사회복지사는 학교, 학생, 지역사회 등의 역동성을 이해하기 위해서 다학제적 팀으로 접근해 팀 구성원들과 상ㅎ작용하며 다양한 수준 및 방법들을 사용해 업부를 분담한다.

 

5. 학교 - 지역사회 - 학생관계 모델

 

1) 개념

 

학교 - 지역사회 -학생관계 모델은 학생, 학교, 지역사회 간의 복잡한 상호작용을 강조한다. 이 모델은 인간행동의 ㅂ라달과 수정에 대한 사회적 변인들의 역할을 강조하는 사회학습이론에 근거한다.

 

2) 특징

 

학교 - 지역사회 -학생관계 모델은 학생들이 경험하는 문제가 사회적 상황의 한 특성이라고 보기 때문에 주요한 관심은 학교의 특성과 학생 집단이다. 따라서 학생-지역사회-학생관계 모델에 근거한 사정은 보통 학생의 특성이 학교와 지역사회의 상황과 어떻게 상호작용하는지, 학생의 특성이 학생집단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를 조사하고 평가하는 것에 주안점을 둔다. 

학교사회복지사는 표적 집단인 학생, 학부모들과의 면담, 관찰, 주변 관련인들과의 면접, 자문 등을 통해서 각 욕구를 파악하고 이러한 과정을 통해 학교사회복지사는 학생, 학부모가 어떤 것을 문제라고 인식하는지, 스트레스와 불만족을 일으키는 교육과정이 어떤 것인지, 학교에서 잘되어 있는 것은 무엇이라 생각하는지 등에 대해 알아간다.

 

 

3)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

 

학교 - 지역사회 - 학생관계 모델에서 학교사회복지사는 교사, 교장, 교감 등 여러 교직원들로부터 지속적인 자문을 거쳐서 개입 계획을 세운다. 이 과정에서 서비스 계획을 세우고 문서화하여 계획한 바를 달성하기 위해 참여와 협조가 필요한 사람들에게 제출한다.  이후 서비스 계획에 필요한 조정과정들을 거쳐서 서비스 계획을 수행할 책임을 지는 사람들과 계약을 체결한다.

학교사회복지사는 이 과정에서 프로그램 기획자, 학생 및 지역사회의 특성을 조사하는 연구자, 학교와 지역사회서비스를 역계하는 조정자, 정보제공자 등의 역할을 수행한다.

 

 

 

학교사회복지실천 모델들의 이론적 배경과 개입의 초점에서는 분명히 차이가 있지만 궁극적으로 모든 학교사회복지실천 모델은 학생들의 교육목적의 달성이 목표라는 공통점을 가진다. 즉, 학교 교육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개입이나 서비스 초점이 개인, 학교, 지역사회, 제도적인 부분, 학교와 지역사회의 상호작용 중 어디에 집중하느지에 따라 접근모델이 달라지는 것이다.

또한 각 접근모델에서 설명하는 많은 부분은 학교사회복지실천에 있어 공통으로 필요한 것이기 때문에 실천현장에서는 한 모델만 적용되지 않는다는 점을 알아야 한다.

즉, 학교사회복지사가 학교현장에 처음 진입할 때는 전통적 임상모델을 활용해 학교와 신뢰와 전문성 관계를 형성하고 이후에 다른 모델을 추가해서 활용하는 등 단계적으로 통합적으로 활용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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