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어지는 학교사회복지 실천모델과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 2편은 아래에서 확인하세요.
학교사회복지 실천모델은 크게 전통적 임상모델, 학교변화 모델, 지역사회-학교 모델, 사회적 상호작용 모델, 학교-지역사회-학생 관계 모델이 있다. 사회복지실천에 있어 지침이 될 수 있는 각 모델과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해 살펴보겠다.
1. 전통적 임상모델
1) 개념
전통적 임상모델은 정신분석학, 자아심리학, 개별사회사업이론에 근거한 모델이다 학생의 문제가 학생 개인이나 가족, 혹은 이 둘의 역기능적인 어려움으로 발생한다고 보며 이를 해결하지 않고는 학교교육이 목적을 달성할 수 없다는 점을 전제로 한다.
따라서 학교사회복지사는 학업성취나 학교적응에 방해될 수 있는 심리사회적 문제를 가진 개별학생에 대해 개입하고 필요할 경우에는 그 가족들을 개입대상으로 삼는다.
2) 특징
전통적 임상모델은 학교사회복지사가 학교에 배치되면 가장 먼저 활용하는 모데이다.
새롭게 학교에 투입되는 학교사회복지사들은 자신들의 취약한 입지를 넘어 전문가로서 해야 할 역할을 획득하고 정립하기 위해 학교의 욕구에 적극적으로 응해야 하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전통적 임상모델은 학교사회복지실천 초기에 가장 많이 활용된다.
전통적 임상모델의 장점은 학교사회복지사의 전문성을 쉽게 입증할 수 있다는 점인데, 학교사회복지사가 처음 학교에 배치되었을 때 학생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보여주면 교사들로부터 전문가라는 인정을 쉽게 받게 된다. 또한 임상적 접근을 통해서 학생들의 문제 해결을 돕기 떄문에 여러 욕구를 가진 학생들에게 학교사회복지를 알리는 홍보수단이 될 수 있다.
3)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
전통적 임상모델에서 대상 학생에 대한 개입은 교사가 의뢰하거나 학생이 자발적으로 도움을 요청하거나, 학교사회복지사가 도움이 필요한 학생들을 학급 내에서 관찰하고, 가정방문, 지역조사 등의 아웃리치를 통해서 발굴해 이루어지기도 한다. 이 모델에서의 개입 초점은 개별 학생들의 잠재적 학습능력을 저해하는 사회정서적 문제에 초점을 맞추며 문제 해결을 위해서 학생과 가족, 이들 모두에게 개별사회복지서비스를 제공한다.
따라서 전통적 임상모델을 적용하는 학교사회복지사는 개별개입, 가정방문, 집단활동 등을 통해 학생의 문제와 관련된 가종상담, 부모상담을 한다.
이때 학교사회복지사의 주요 역할은 학생의 문제를 사정하고 상담하는 상담자의 역할, 가족과 교사에게 학생의 문제에 대해 설명하는 정보제공자의 역할, 정서적 지지자의 역할 등을 수행한다.
2. 학교변화 모델
1) 개념
학교변화모델은 학생들의 문제가 학교제도로부터 비롯되며 그 원인을 학교제도와 환경이 제공하는 것으로 여긴다. 이 모델에서는 학교조직을 구성하는 모든 구성체, 즉 교장, 교사, 학생, 행정직원 등 모두가 학생들의 교육목표 달성을 위해서 분위기를 조성해야 하며 교칙과 운영방침 등이 학생중심으로 이루어져야 한다고 본다. 따라서 주요 표적 체계는 규범 등의 학교환경 및 학교 안에 있는 학생, 교사, 교감, 교장, 행정직원 등이 된다.
2) 특징
학교변화 모델의 목표는 학생들이 학업을 성취하지 못하도록 하는 역기능적인 학교 규범 및 제도를 변화시키는 것이다. 학교사회복지사가 이 모델을 적용하려면 학교 내 조직원들과 충분한 신뢰관계가 있어야 하며 이를 바탕으로 학교사회복지사는 학교 내 의사소통 절차에 관여하면서 학생과 교육환경에 대한 문제를 공식적으로 제의해 학교가 그 방안을 모색할 수 있도록 하게 된다.
3)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
학생들과의 교제에 노력하고 학교의 상황에 많은 관심을 가져야 하며 교사와 행정가가 학습 및 학교적응에 적절하지 않은 규칙과 수행활동을 확인할 수 있게 도와야 한다.
또한 학교 안에서 학생들의 어려움에 대한 원인을 다루는 동시에 특정 개인에게 서비스하는 방법을 발견해야 하며 학교의 변화 요인을 인지하고 의사결정 과정에 참여해야 한다. 또한 학교사회복지사는 학교와 관련된 파트너십을 발휘할 수 있도록 전문성을 가져야 한다.
3. 지역사회-학교 모델
1) 개념
지역사회-학교 모델에서 학교는 단순히 교육기관이 아니다. 지역사회 또한 지리적 영역이 아닌 상호 유기적 체계로 보아 '지역사회 내의 학교'로 인식한다. 즉, 학교란 지역사회 안에 공존하는 중요한 공적 기관이며 지역사회와의 협력적인 관계가 형성될 때 비로소 학교교육의 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고 보는 것이다.
이 모델은 학생문제의 원인이 빈곤을 포함해 지역사회의 사회적 조건과 지역사회의 문화적 차이에 대한 학교의 이해 부족으로부터 기인한다고 본다. 특히 낙후 지역일수록 가정기능이 약화되어 교육적 소외나 불평등 현상이 심화되며 그 결과 학교교육만으로는 교육의 목적을 달성하는 것이 어렵다고 인식한다.
따라서 지역사회-학교 모델을 적용하는 학교사회복지사는 유기적 협력시스템을 구축해야 하며 특정 체계에만 개입하는 것이 아닌 학교, 학생, 가정, 지역사회의 상호작용에 개입해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
2) 특징
지역사회-학교 모델을 적용하기까지 학교사회복지사는 학교 내 신뢰를 쌓고 전문성을 인정받아야 한다. 이후 사히복지사는 지역사회와의 협력 구축을 위해 새로운 역할을 모색하면서 지역사회-학교 모델을 적용하게 된다. 기본적으로 이 모델은 소외되고 취약한 지역사회에 초점을 맞춘다는 특징이 있다.
3)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
학교사회복지사는 학교와 지역사회가 함께 협의회를 구성하도록 해 지역사회에 적합한 교육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실해한다. 내용은 지역사회를 대상으로 지역사히의 환경에 대한 이해 및 자원 개발, 학교의 교육내용과 방침에 대한 설명, 학교직원에게 지역사회의 역동성 및 사회적 요인 설명 등이 포함된다.
특히 지역사회로 하여금 학교에 대한 신뢰를 회복하고 교육목표의 달성에 협조, 지원해줄 수 있는 공동체로 발전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개입내용의 핵심으로 한다. 따라서 이 모델을 적용하는 학교사회복지사는 학교와 지역사회가 유기적으로 상호 교류, 교환할 수 있게 도와주는 중간 매개자 역할, 지역사회가 학교에 대해 신뢰를 형성할 수 있도록 학교교육의 목표와 내용을 정보로 전달하는 정보 전달자 역할, 지역사회에 학교를 알리는 홍보담장자 등의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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