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방통대, 사이버대, 원격대 과제

사회복지실천론- 사회복지실천의 전문적 관계형성, 비에스텍 7대 원칙

by GLAMOROUS PENGUIN 2023. 6. 21.

전문적 관계형성은 사회복지실천의 핵심요소이다. 사회복지실천의 전문적 관계형성을 위한 기술과 각각의 특징, 전문적 관계의 주요 원리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다.

1. 사회복지실천에서의 전문적 관계형성

 

사회복지실천에서의 관계는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 사회자원들과의 교류를 가능하게 하는 연결통로로 클라이언트와 환경 간에 더욱 나은 상호작용이 이루어지도록 관련 자원을 적절히 동원하고 활용하도록 돕기 위한 중요한 개념이다. 

사회복지실천에서 전문적 관계의 중요성은 크게 클라이언트를 돕는 과정을 촉진하는 매개물, 그리고 클라이언트에게 긍정적인 변화가 발생하도록 하는 동인이 된다는 점을 들 수 있다.

2. 전문적 관계형성의 기술

 

전문적 관계를 형성하기 위한 기술은 크게 12가지가 있다. 1) 자신을 정확하게 관찰하는 능력, 2) 인간에 대한 관심, 3) 도우려는 열망, 4) 이해, 5) 수용과 기대의 기술, 6) 구체성, 7) 진실성과 일치성, 8) 직면, 9) 자기노출의 기술, 10) 적절한 권위와 권한, 11) 헌신과 의무의 기술, 12) 감정이입 이 그것이다.

전문적 관계형성을 위한 사회복지사의 기본적 자질 및 태도는 크게 7가지가 있다. 1) 성숙함, 2) 창의성, 3) 용기, 4) 민감성, 5) 진솔한 태도, 6) 따뜻함, 7) 높은 수준의 인격적 자질 이 그것이다.

 

3. 비에스텍(Biesteck, 1957)의 사회복지실천에서 관계형성의 일곱 가지 원리

비에스텍은 개별사회복지에 있어 관계의 중요성을 강조하면서 사회복지실천에서의 관계형성에 대한 일곱 가지 원리를 제시했다.

 

1) 개별화 (individualization)

- 클라이언트를 독특하고 존엄한 개체로 인정하고 대한다.

 

클라이언트의 특수성을 이해하고 인정하며, 클라이언트를 원조하는 원리와 방법을 다르게 활용하는 것이다. 이것은 클라이언트의 권리이자 욕구이며 사회복지사는 인간에 대한 선입관이나 편견을 극복하고 인간행동에 대한 다양한 지시을 습득하고 활용해야 한다. 또한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의 표정을 주목하고 경청하면서 클라언트와 보조를 맞추어야 하며 클라리언트의 경험과 감정을 공감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2) 의도적 감정표현

- 클라이언트의 감정표현을 소중히 여긴다.

 

클라이언트로 하여금 자신의 감정을 자유롭게 표현하도록 하는 것이다. 클라이언트의 진술을 경청하고 관련 사항에 대해 질문하며 주의 깊게 답변을 수용하고, 비관용적이거나 심판적 태도를 보이지 않아야 한다. 이때 사회복지사는 안정된 환경을 제공하고 허용적 태도와 분위기를 조성하며 감정표현의 방법과 수단을 적절하게 활용하도록 한다. 또한 정서적으로 지지하고 클라이언트의 감정을 적절히 환기하는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

 

3) 통제된 정서적 관여

- 클라이언트의 감정에 대한 사회복지사 스스로의 감정을 자각하고 음미한다.

 

클라이언트가 본인의 감정을 표현할 때 사회복지사가 이들의 감정에 적절히 반응하기 위해서 민감성을 지녀야 한다. 사회복지사의 민감성이란 클라이언트의 의도, 감정, 생각을 파악하고 이에 적절히 대처하는 것이며 클라이언트의 감정에 대해 적절한 반응을 보여야 하기 떄문이다. 클라이언트가 나타내는 감정의 의미를 그들의 입장에서 이해할 수 있는 공감적 이해가 필요하다.

 

4) 수용 (Acceptance)

- 클라이언트를 있는 그대로 받아들인다.

 

여러가지 약점을 가지고 있는 개인을 편견 없이 그대로 받아들이는 것, 남과 다른 권리를 인정하는 것을 의미한다. 사회복지사는 자신의 규범이나 가치관 등과 상관없이 클라이언트의 행동에 대해 존중과 관심을 가짐으로써 수용함을 표현해야 한다. 효과적인 수용을 위한 조건으로는 클라이언트에 대한 완전한 이해, 수용하는 것과 단순히 동의하는 것의 차이를 인식, 클라이언트의 가치관 차이 극복, 수용의 장애요인을 줄여나가기 위한 노력 등이 있다.

 

5) 비심판적 태도

- 클라이언트에 대해서 성급하게 판단하지 않는다.

 

클라이언트의 문제의 책임이 본인에게 있다는 것을 언어적, 비언어적으로 표현하지 않아야 한다. 사회복지사는 이러한 비심판적인 태도를 지니도록 노력하고 성급한 결론은 지양해야 하며 다른 사람과 불필요하게 비교하거나 특정한 유형으로 분류하지 않게 유의해야 한다.

 

6)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

- 클라이언트가 스스로 결정할 수 있는 권리를 존중한다.

 

자기결정이란 "클라이언트가 모든 의사결정 과정에 참여하여 스스로 선택하고 결정하는 자유를 누리는 것"이며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가 자신의 욕구와 문제를 전체적인 관점에서 관찰하고 이해할 수 있게 원조해야 한다. 또한 지역사회 내 인적자원을 포함하여 활용 가능한 자원들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잠재적 자원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도록 격려하고, 사회복지실천의 전 과정에 클라이언트가 능동적으로 참여하도록 원조하는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 

 

7) 비밀보장

- 클라이언트가 사회복지실천의 전문적 관계를 통해 털어놓은 비밀을 엄수한다.

 

사회복지사는 전문적 관계를 통해 얻은 클라이언트에 대한 정보를 누출시켜서는 안 되며 클라이언트의 기본적인 권리를 지켜야 한다는 것이다. 보장되어야 하는 비밀에는 자연적 비밀, 약속에 의한 비밀, 신뢰에 의한 비밀이 있다.


과제 신청 문의는 댓글로 남겨주시면 답변 드리겠습니다.

 

댓글